시론88 2009. 10. 11. 16:58
이번에는 와이퍼 회로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와이퍼 회로만 이해할 수 있다면 다른 회로도는 쉽게 이해 할 수 있습니다.
와이퍼회로.JPG
하나 하나 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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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on전원이라는 것은 Key가 on때만 전원이 공급된다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와이퍼는 키가 온되지 않으면 작동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점선 박스에 둘러쳐 있는것은 실내정션박스의 휴즈중 25번 20A 휴즈만 따로 떼어내서 보여주고 있다는 것이며 I/P-A 커넥터의 8번 핀을 통해서 엔진품 정션박스의 E/R-JE 커넥터의 A6핀을 통해서 연결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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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으로 엔진룸 휴즈박스의 일부분중 와이퍼 모터 릴레이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퓨즈25번을 지난 전원이 세갈레로 갈라지면서 하나는 와셔모터로 하나는 와이퍼모터로 연결되고 나머지 하나는 릴레이의 코일과 연결됩니다.  릴레이의 스위치쪽에는 스위치가 열려 있으면 프론터 와이퍼 모터의 파킹스위치로 연결되고 코일쪽에 전류가 흘러 스위치를 잡아 당기면 접지로 연결되게 되어 있습니다.
이부분은 일단은 여기까지만 보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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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와이퍼 모터쪽으로 연결된 전원을 따라가면 와이퍼 모터가 나오는데 이 모터내부에는 파킹스위치라는 스위치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이 파킹스위치의 역할은 와이퍼 스위치를 온했을때 와이퍼가 작동중 와이퍼 스위치를 오프하더라도 와이퍼가 원래의 위치까지 되돌아 올수 있게 하는 장치 입니다. 이 파킹 스위치는 모터내부를 분해해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는데 모터의 축과 연결된 금속판의 한 부분이 뚫여 있고 판아래에 접지와 연결되는 접점이 있어 모터 회전시 와이퍼 스위치가 오프 되더라고 접접이 연결되어 접지회로가 구성되어 와이퍼모터가 회전하다가 뚫린 부분에서 접지와의 접접이 떨어져서 와이퍼 모터가 정지하게 되어 와이퍼가 원래의 원위치로 돌아오게 되는 것입니다. 또 하나 중요한 것은 모터에 단자가 두개 있는데 한쪽은 Hi, 다른 한쪽은 Low로 접속단자에 따라 속도가 다르게 작동하게 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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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이퍼 모터와 연결되어 있는 다기능 스위치의 일부분 중 와이퍼스위치만 나타내고 있는 부분입니다.
먼저 모터의 Low단자를 따라오면 와이퍼 스위치의 LO와 접속되어 있습니다. 자 와이퍼 스위치를 LO에 위치 했을때 중간부분의 스위치로 접지G03과 연결되어 전원에서 퓨즈를 거쳐 모터를 거쳐 로우단자를 거쳐 스위치의 로우와 연결되고 접지와 연결되어 회로가 구성 되어 와이퍼 모터가 저속으로 회전하게 됩니다. 이때 앞에서도 이야기 했듯이 회전하게 되면 파킹스위치는 닫히게 됩니다. 이때 와이퍼 스위치를 Off로 위치하게 되면 오른쪽의 스위치에서 OFF위치로 해서 전선을 따라가면 와이퍼모터 릴레이의 스위치와 연결되고 이때 릴레이 스위치는 작동하고 있지 않은 상태이므로 파킹스위치로 연결되고 파킹스위치는 접지G32와 연결되게 되어 있으므로 모터는 계속회전하고 와이퍼가 제 위치로 돌아오면 파킹스위치가 떨어지면서 모터는 중지하게 되는 것입니다.

만약 와이퍼 스위치를 오프 했는데 와이퍼가 제위치로 돌아오지 않고 중간에 멈춘다면 와이퍼 모터 릴레이에 문제가 있다는 것입니다.

와이퍼 스위치를 HI로 하면 모터의 HI단자를 따라 나와서 중간스위치의 HI와 연결되고 와이퍼스위치가 이것을 G03으로 연결되어 모터가 회전하고 파킹스위치의 역할은 앞과 동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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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가장 난해한 간헐 와이퍼 작동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간헐와이퍼의 작동에는 ETACS 모듈이 제어하고 있습니다.  애탁스는 와이퍼 모터릴레이의 코일과 연결되어 있고 또 한쪽은 와이퍼 스위치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와이퍼 스위치에서 INT로 놓으면 G03과 연결되어 M13-1커넥터의 8번 핀에는 0V(정확히는 접지저항이 있으므로 0.25V정도)가 되면서 에탁스에 INT 스위치가 on이라는 것을 알립니다.

그러면 에탁스는 가변저항으로 구성되어 있는 와이퍼스위치 간헐와이퍼 속도설정 스위치의 위치에 따라 변경된 전압을 M13-1의 9번 핀으로 입력받아 와이퍼 작동의 간격시간을 결정하고 에탁스 내부에서 와이퍼모터릴레이와 연결된 M13-1커넥터의 10번핀을 Power T/R을 이용해서 접지시켜서 와이퍼 모터 릴레이의 스위치가 접지쪽으로 당겨지고 이때 와이퍼 모터의 LO단자를 따라가서 와이퍼스위치의 오른쪽의 스위치에서 INT로 위치하게 되므로 다시 와이퍼모터릴레이로 올라와서 접지 G06과 연결되게 되어 모터는 저속으로 회전하게 됩니다.

이 때 에탁스는 단지 모터의 파킹스위치가 작동할 정도의 시간만 릴레이를 on시키고 바로 Off하지만 파킹스위치가 와이퍼를 출발지점으로 되돌려 줍니다.
다시 에탁스는 설정된 간격시간에 따라 일정시간 경과후 다시 와이퍼모터릴레이를 작동시켜 와이퍼를 작동하게 하는 구조 입니다.

와셔모터는 단순히 와셔스위치를 on하게 되면 접지와 연결되면서 동시에 에탁스의 M13-1커넥터의 7번핀으로 0V를 입력하게 되어 에탁스에 와셔의 작동을 알려 모터가 작동되고 일정시간후 와이퍼모터릴레이를 작동시켜 와셔가 물을 뿌린후 와이퍼가 작동되게 하는 구조입니다. MIST스위치의 작동에 대해서는 여러분이 직접 해결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 와이퍼 작동 회로만 이해가 된다면 자동차의 다른 어떤 회로도 쉽게 이해가 될 쉬 있으므로 이 와이퍼 회로는 반드시 숙지하시면 전장회로도 해독이 아주 쉬워질것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