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림카들

[스크랩] 리얼타임 장비에 대한 정확한 이해

시론88 2012. 3. 3. 13:07

리얼타임의 반응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real time 이란 사람이 들을수있는 가청주파수 20hz~20k 측정하여 (음원은 핑크노이즈 20hz~20k 같은레벨)

 

각 옥타브당 전체적인 db값을 보는 장비입니다 (간략하게 설명드렸습니다)

 

real time으로 최고의 소리를 만들수 있을까??

 

아닙니다

 

리얼타임의 장비는 엔지니어가 차량의 문제점과 전체적인 피크와 발란스를 최대한 빨리 볼수있는 장비라고 소개하겠습니다

 

이제 밑에 표부터 자세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시는 그래프는 한차량에서 3개의 반응으로 db값과 EQ를 통해서 제작된 프로그램입니다!!

 

1번은 보시면 400hz~800hz 빠져있고 14k 에서 감쇄된 슬로프이며

 

2번은 1번과 달리 400~800hz 감쇄가 없군요 본차량은 도어 배플형 차량입니다

 

eq를 통해 채워보았습니다 아주 쉽죠??

 

3번은1.25k~1.8k 까지의 감쇄가 눈에 보입니다

 

즉 리얼타임 상 우리가 말하는 리니어한 반응을 잡아드려도 음악적인 느낌에서는 이야기가 다르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보면 400hz 빠지면 문제가 되나??

 

아닙니다 오히려 지져분한 중역의 소리를 빼준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저는 반대로 315hz~400hz 더 빼는 경우도 있습니다

 

미드우퍼의 음상폭을 줄이기 위함입니다!!

 

좀더 디테일한 분석을 올려볼까요??

 

 

 

 

1번 그림 반응이 흉칙하다구요??^^

 

2번은 매우 리니어하게 나와주었네요~

 

재미있는 결과는 어떤이는 1번이 청감상이 더 좋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초고역이 빠진다구요?? 과연 2번그림은 초고역이 빠지나요??

 

20k 정말 들으실수 있으십니까??

 

이러듯 모든분들의 리얼타임의 환상에서 잊어주셨으면 합니다

 

제가 저런 자비를 쓰니 전문가 처럼 보인다구요?^^

 

그런가요?^^  

 

 

실제로 다른나라의 최고의 엔지니어들이 만들어낸 사운드 적인 데이터를 리얼타임으로 분석해보면

 

매우 엉망인것들이 많습니다!!

 

이부분들은 같은에니지어 분들도 아시는분들이 있다면 공감하셨을거라 생각합니다!!

 

 

 

지금부터 저희가 그리고 셋업 서포트해드리는 부분은 반응이 우수하게 나왔다고 무조건 좋은 것이 아니라

 

셋업의 초점을 좀더 빨리 파악하고 시간을 단축하고자 하는것에 의미가 있다는것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출처 : 카오디오포장마차
글쓴이 : 잘생긴포차사장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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